목차
ITS 국가교통정보센터 안내
경기도 교통정보센터 안내
실시간 교통정보 확인 방법
교통사고 시 대처 방안
산재 신청 절차
ITS 국가교통정보센터, 교통정보의 모든 것을 제공
ITS 국가교통정보센터는 전국 교통정보를 총망라하는 곳입니다.
이곳에서는 일반 지도와 위성 지도 모드를 제공하며, 실시간 소통 정보, CCTV 영상, 우회 도로 정보, 돌발 상황 정보, 그리고 통계 정보까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도 설정에서는 소통 정보, CCTV, 지역 경계, 명칭, VMS(영상표지판), 공사 정보, 사고 정보 등을 세부적으로 설정하여 볼 수 있습니다.
교통 상황은 속도에 따라 ‘원활'(도시부 25km/h 이상, 지방부 50km/h 이상, 도시고속 50km/h 이상, 고속도로 80km/h 이상), ‘서행'(도시부 15~25km/h, 지방부 30~50km/h, 도시고속 30~50km/h, 고속도로 40~80km/h), ‘정체'(도시부 15km/h 미만, 지방부 30km/h 미만, 도시고속 30km/h 미만, 고속도로 40km/h 미만)로 구분되어 표시됩니다.
또한, 공지사항을 통해 국도 5호선 화천군 부근 CCTV 영상 서비스 불안정 안내 등 최신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주요 도시간 소요 시간 정보도 실시간으로 제공되며, 2025년 1월 13일 19:54 기준 서울에서 대전까지는 1시간 30분, 대구까지는 2시간 20분, 부산까지는 3시간 10분이 소요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주요 고속도로 교통정보 또한 상행선과 하행선별로 속도와 함께 제공됩니다.
꿀팁: ITS 국가교통정보센터에서 제공하는 실시간 돌발정보는 예기치 못한 사고나 공사 구간을 미리 파악하여 안전 운전에 도움을 줍니다.
URL 복사 기능을 활용하여 링크를 공유할 수도 있습니다.
경기도 교통정보센터, 지역 맞춤형 정보 제공
경기도 교통정보센터는 ‘교통정보와 함께 나아가는 미래’를 슬로건으로 내걸고 지역 교통 정보에 특화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현재 기준 도로 현황, 버스 정류소 수, 운전면허증 발급 건수, 차량 등록 대수 등의 데이터를 0으로 표시하고 있어, 상세한 최신 정보는 센터 웹사이트에서 직접 확인해야 합니다.
실시간 교통정보, 어떻게 확인할까?
실시간 교통정보를 확인하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네이버 지도와 같은 포털 사이트의 지도 서비스는 물론, ITS 국가교통정보센터, 경기도 교통정보센터와 같은 전문 기관의 웹사이트를 통해서도 상세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지도 서비스에서는 길찾기, 버스, 지하철 정보와 함께 실시간 교통정보를 제공하며, CCTV 영상을 통해 실제 도로 상황을 눈으로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교통사고 발생 시, 침착하게 대처하는 방법
교통사고가 발생했을 때는 무엇보다 침착하게 대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사고 직후에는 우선 안전 확보가 최우선입니다.
차량을 안전한 곳으로 이동시키고, 비상등을 켜 주변 차량에 사고 발생 사실을 알립니다.
부상자가 있다면 즉시 119에 신고하고 응급 처치를 시행합니다.
사고 현장 보존도 중요합니다.
경찰(112)에 신고하여 사고 접수를 하고, 상대방 운전자와 연락처, 보험 정보 등을 교환합니다.
가능하다면 사고 현장 사진이나 블랙박스 영상 등을 확보해 두는 것이 추후 산재 보험 신청 시 중요한 증거 자료가 될 수 있습니다.
교통사고 후 산재 신청, 이것만은 꼭 준비하세요
업무 중 발생한 교통사고로 인해 다쳤다면 교통사고 산재 처리를 통해 치료비 및 휴업 급여 등을 받을 수 있습니다.
산재 신청은 사고 발생일로부터 3년 이내에 해야 합니다.
신청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요양급여 및 휴업급여 신청서 작성: 근로복지공단 홈페이지 또는 각 지사에서 서식을 다운로드하여 작성합니다.
사업주 확인란에는 반드시 사업주의 서명 또는 날인이 필요합니다.
2. 의사 소견서 첨부: 산재 치료를 담당하는 의사에게 산재 승인에 필요한 소견서(진단서, 상병상태예후 등에 관한 의사 소견서)를 발급받아야 합니다.
이 소견서에는 사고가 업무와 상당한 인과관계가 있다는 내용이 명시되어야 합니다.
3. 진료기록 및 기타 증빙 서류 제출: 사고 경위를 입증할 수 있는 자료(교통사고 사실확인원, 블랙박스 영상 등), 치료받은 병원의 진료기록, 영수증 등을 함께 제출합니다.
4. 근로복지공단 제출: 작성된 신청서와 첨부 서류를 관할 근로복지공단 지사에 방문, 우편, 팩스 또는 온라인으로 제출합니다.
중요: 산재 신청 시 가장 중요한 것은 사고와 업무 간의 ‘인과관계’를 명확히 입증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사고 당시 상황을 최대한 자세히 기록하고, 목격자가 있다면 진술서를 받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서류 제출 후 근로복지공단의 조사 및 심사를 거쳐 산재 승인 여부가 결정됩니다.
승인되면 요양 기간 동안 치료비(요양급여)와 일을 하지 못한 기간에 대한 보상(휴업급여)을 지급받게 됩니다.
정확한 서류 준비와 절차 진행을 위해 근로복지공단 콜센터(1588-0088)나 담당 부서에 문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교통사고가 업무와 관련되어 발생한 경우, 산재 처리는 당연한 권리입니다.
복잡하게 느껴질 수 있지만, 필요한 서류를 꼼꼼히 준비하고 절차를 따르면 합당한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사업주 확인란에는 반드시 사업주의 서명 또는 날인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출퇴근 중 발생한 사고의 경우, 사업장으로 출퇴근하는 중 발생했다는 점이 인정되면 산재로 처리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근로복지공단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