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전대차계약서 작성 시 꼭 포함해야 할 내용, 작성 시 유의사항 핵심정리

목차

금전대차계약서 작성 시 꼭 포함해야 할 내용
금전대차계약서 작성 시 유의사항
금전대차계약서 작성, 왜 중요할까요?
FAQ

금전대차계약서 작성 시 꼭 포함해야 할 내용

정확하고 빈틈없는 금전대차계약서 작성을 위해 다음 내용을 반드시 포함해야 합니다.

1. 명확한 당사자 표시

돈을 빌려주는 사람(대여인)과 돈을 빌리는 사람(차용인)의 성명, 주민등록번호, 주소 등 정확한 인적사항을 기재해야 합니다.
신분증과 대조하여 정확하게 작성하는 것이 기본입니다.
만약 대리인과 계약을 체결할 경우에는 대리인의 인적사항과 함께 대리권을 증명할 수 있는 위임장, 위임자의 인감증명서, 대리인의 신분증 등을 별도로 받아두어야 합니다.
부부나 직계존비속 관계라 할지라도 반드시 대리권 증명을 위한 위임장을 받아두는 것이 안전합니다.

2. 대여 금액 및 이자

빌려주는 총 금액을 정확하게 기재해야 합니다.
만약 이자가 있다면, 이자율과 이자 지급 방식을 명확히 해야 합니다.
이자 약정이 없으면 법정 이자인 연 6%를 청구할 수 있습니다.
약정 이자율이 연 12%이고 지연 손해금률이 연 18%로 정해졌다면, 변제기일까지는 연 12%로, 변제기일이 지난 후에는 연 18%의 지연 손해금이 적용됩니다.

3. 변제기일 및 변제 방법

돈을 갚기로 한 날짜(변제기일)를 명확하게 기재해야 합니다.
일시불로 상환하는지, 분할하여 상환하는지에 따라 그 내용을 상세하게 기록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월별 분할 상환 시 매월 얼마씩, 언제까지 갚는다는 내용을 구체적으로 적어야 합니다.

4. 계약 체결 날짜 및 당사자 서명날인

계약서를 작성한 날짜를 기재하고, 계약 당사자 모두 서명 또는 날인을 해야 합니다.
대리인과 계약하는 경우에도 위임장과 함께 대리인이 서명날인하게 됩니다.

.tip-box

꿀팁: 금전대차계약서는 공증을 받아두면 혹시라도 채무자가 돈을 갚지 않을 경우, 복잡한 민사소송 절차 없이 바로 강제 집행 절차를 진행할 수 있어 더욱 안전합니다.
큰 금액이 오가는 경우라면 공증을 고려해 보세요.

금전대차계약서 작성 시 유의사항

금전대차계약서를 작성할 때는 다음과 같은 사항에 주의해야 합니다.

  • 모호한 표현 금지: 금액, 이자율, 변제기일 등 모든 내용은 명확하고 구체적으로 작성해야 합니다.
  • 복잡한 계약은 전문가 상담: 일반적인 대여를 넘어 담보 설정, 특수한 조건 등이 포함될 경우 법률 전문가와 상담하여 계약서를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 계약서 원본 보관: 계약 당사자 모두 계약서 원본을 각자 보관해야 합니다.

금전대차계약서 작성, 왜 중요할까요?

금전대차계약서가 있다면, 돈을 빌려준 사람은 채무자가 약속을 지키지 않았을 때 법적으로 강력한 보호를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계약서나 차용증이 있다면 민사소송 시 유리하며, 공증까지 받아두면 재판 없이도 강제 집행이 가능해집니다.
단순히 믿음으로 돈을 빌려주었다가 법적 분쟁에 휘말렸을 때, 계약서의 부재로 인해 불이익을 받는 경우가 많으므로 반드시 꼼꼼하게 작성해야 합니다.

FAQ

금전대차계약서에 이자를 정하지 않으면 어떻게 되나요?
이자를 정하지 않으면 법정 이자인 연 6%를 청구할 수 있습니다.
대리인과 금전대차계약을 체결할 때 꼭 필요한 서류는 무엇인가요?
대리인의 인적사항, 대리권을 증명하는 위임장, 위임자의 인감증명서, 대리인의 신분증 등이 필요합니다.
공증받은 금전대차계약서의 효력은 무엇인가요?
공증받은 계약서는 채무 불이행 시 재판 없이 강제 집행이 가능합니다.

윤창호법위헌 ‘제2윤창호법’ 주요 내용, 위헌 결정과 그 이유는 핵심정리

운전자보험일배책 자동차보험과의 차이점, 주요 보장 내용 핵심정리